교육계소식
  • 미국 명문대 합격 전략 지상 세미나 [1탄 GED]
  • 김재성 기자

  • 입력:2020.01.15 18:08

GED는 General Educational Development의 약자로, 한국의 검정고시와 같은 역할을 하는 ‘미국 검정고시’라고 널리 알려져 있다.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1942년 미군교육원에서 고등학교 수준에 비슷한 시험 세트를 만들어달라고 미국 교육 협회에 요청하였고, 이 시험은 당시 고등학교 졸업 이전에 입대한 군 관계자들이나 제대 군인들의 지식을 파악하는데 사용되던 시험이다. 이 시험을 통과하는 것은 제대 군인들이나 해군들에게 취업이나 진학에 필요한 고등학교 학력 증빙이 되었다. Reasoning Through Language Arts / Social Studies / Science / Mathematical Reasoning 의 총 4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GED 시험 공부를 하고 있는, 어느 캘리포니아 미군 병사의 2010년도 모습]
 

 

 

근래 들어서, 한국에서 GED 시험에 대한 관심이 증가 추세다. 왜 그럴까? 

 


우선 한국 교육의 문제가 그 원인일 수 있다. 한국 명문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올바른 방향 제시가 없었고, 앞으로도 해결책이 나오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리리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 다수다. 막상 고등학교 졸업이 가까워 오는데, 학교 내신이 나오지 않으면 수시는 어렵고, 수능을 봐야 하는데, 수능 역시 비중이 늘어난다고 해서, 과연 얼마나 많은 학생들이 본인들이 희망하는 인서울 명문 대학에 진학할 수 있을지, 여전히 답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와중에, 한국 고등학교 내신이 안 좋은 학생들이 유학을 결정하더라도, 학교 내신은 해외 대학 입시에도 여전히 따라 간다. 실질적으로, 미국 대학 입학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GPA(내신)이다. 그렇다고 단순히 GPA만 가지고 4년제 대학을 가는 것이 아니고, SAT 같은 대학 입학시험 성적, 토플, 특별활동, 등등의 다른 준비 요소들은 여전히 많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다른 요소들이 다 좋더라도, GPA가 나쁘다면, 명문대학 진학은 더욱 어렵다. 막연히, ‘학교 내신이 3, 4 등급은 나오겠지’라는 근거 없는 기대를 가지고, 고1, 고2를 그냥 보내버리고 나면, 미국 명문대학 진학도 어려워진다. 

 


“내신(GPA)를 재수강해서 올릴 방법이 없을까?” 라는 질문에 TLCI 가 해결책을 줄 수 있지만, 시기적으로 살펴보면, 적어도 고2 시작 시점부터 TLCI School 프로그램을 시작해서 미국 고교 학점 이수를 병행해야, 고교 졸업과 거의 비슷한 시점에 미국 대학 진학을 계획할 수 있는데, 고2 말이나, 고3 일 때, TLCI School을 찾게 되면, 유학 역시 재수를 생각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미 늦었다고 생각될 때, 학교 성적이 너무 나빠서 도저히 제출하기가 불가능하다고 생각될 때, 고려해볼 만한 옵션이 GED다. GED는 SAT나 AP 보다 더 어려운 시험이 결코 아니다. 그런데 막상, GED를 통과하고 나면, 미국 대학들이 GED시험을 보았다는 사실 자체를 어떻게 봐줄지 고민하게 된다. 학생들은 (학교 선생님) 추천서를 받을 곳도 없어서 막막하다. 또한 9, 10, 11, 12학년 전개에 따른 학과목 진도를 보여줄 방법도 없다. 

 


그리고, 호주 같은 경우, 의대/치대/약대/수의대를 GED로 지원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봐야 한다. 의외로 지역 교육청 인증 고등학교 성적표와 졸업장을 요구하는 대학들이 의외로 많다. GED를 가지고 커뮤니티 칼리지를 진학하느니, 차라리, 그냥 처음부터 커뮤니티 칼리지를 가는 것이 더 현명하다. 그리고, 커뮤니티 칼리지(파운데이션 칼리지)에서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하는 것도 그리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2020년 1월부터, GED를 통과한 학생들이 TLCI School의 11학년으로 편입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이 드디어 생겼다. GED 과목들은 P 학점으로 9학년, 10학년 과정으로 인정받고, 11학년, 12학년은 일반 미국 고등학교에서 통상적으로 받는 Letter Grade를 이수하게 된다. TLCI School은 11학년, 12학년 과정을 12개월 동안 마무리하는 것도 허용한다. 여러모로, 9학년, 10학년 학점 이수 비용의 많은 절감 효과가 발생한다. 

 


“세계가 교실!”이라는 철학을 가지고, 그 동안 한국TLCI School 졸업생들은 UC버클리, NYU, 카네기멜론, BU, 와세다 국제학부와 같은 명문대학 합격의 놀라운 실적들을 만들어 왔다. TLCI School 성적표와 졸업장은 칼리지보드가 인정하는 6개의 미국 지역 교육청 중에서 MSA의 인증을 받는 성적표와 졸업장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들은 TLCI나 또는 TLCI 제휴 기관들에서 안내 받을 수 있다.


 



▶에듀동아 김재성 기자 kimjs6@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입력:2020.01.15 18:08
  • 저작권자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목록

  • 위로

작성자 필수
내용
/500글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