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
  • 2020학년도 수시 원서접수 시작… 원서마감‧경쟁률 공개 일정 한 눈에
  • 김수진 기자

  • 입력:2019.09.06 09:59

 





 

2020학년도 수시 원서접수가 96()부터 910()까지 대학별로 3일 이상 실시된다. 지역 대학과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일부를 포함한 대부분의 대학들은 해당 기간인 96()부터 910()까지 수시 원서접수를 실시하지만, 서울대, 경인교대, 국민대 등은 96()부터 98()까지, 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시립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한국외대, 한양대 등 주요 대학들은 96()부터 99()까지 실시한다.

 

 

주요 대학 및 전국 교대 원서접수서류입력 마감 시간

 

원서접수 마감일이 같아도 대학에 따라 원서접수를 마감하는 시간은 고려대, 연세대가 99() 오후 5, 경희대, 서강대, 성균관대, 중앙대, 한국외대 등이 오후 6, 숙명여대, 이화여대 등이 오후 7시로 모두 다르므로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2020 수시 주요 대학별 원서접수 기간 및 자기소개서 입력 마감 시간(마감 시간 빠른 순)

 

[] 2020 수시 전국 교육대학 원서접수 기간 및 자기소개서 입력 마감 시간(마감 시간 빠른 순)

자료: 종로학원하늘교육


학생부종합전형 또는 특기자전형에서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이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 기간에 맞추어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을 온라인 입력해야 한다.

 

학교별로 원서접수 마감 시간과 자기소개서, 추천서 입력 마감 시간 등이 다른 경우가 많으므로 지원 대학 및 전형에 맞추어 온라인 입력 일정 및 시간 등을 정확히 체크하여 실수 없도록 해야 한다. 경인교대, 대구교대, 서울교대, 전주교대, 진주교대, 청주교대 등은 원서 마감 시간과 자기소개서 입력 마감 시간이 동일하다.

 

서울 주요 대학 가운데 서울대는 수시 모든 전형(지역균형선발전형, 일반전형,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I)에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이 필요하고, 인터넷 원서 접수 기간은 96()부터 98() 오후6, 자기소개서 및 추천서 입력 기간은 96()부터 99() 오후6시까지이다.

 

고려대는 수시 모든 전형에 자기소개서를 입력해야 하고, 일반전형을 제외한 학교추천II 전형, 특기자전형 등은 추천서가 더 필요하고, 별도의 활동증빙서류목록표를 내는 전형으로는 특기자전형이 있다. 인터넷 원서 접수 기간은 96()부터 99() 오후5, 자기소개서, 활동증빙서류목록표, 추천서 온라인 입력은 96()부터 910() 오후5시까지이다.

 

연세대는 수시 논술전형을 제외한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특기자전형, 고른기회전형이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이 필요하고(, 면접형은 추천서 없음), 인터넷 원서 접수 기간은 96()부터 99() 오후5, 자기소개서는 96()부터 99() 오후 10시까지이고, 추천서(*면접형 제외)96()부터 910() 오후 10시까지 각각 온라인 입력을 마감해야 한다.

오종운 종로학원하늘교육 평가이사는 수험생은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수시 원서접수 기간 및 마감 시간을 한 번 더 확인하고, 서류(자기소개서, 추천서 등)가 필요한 학생들은 서류 마감일정 및 입력 마감 시간을 숙지하여 실수가 없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수시 원서접수는 전형료 결제를 끝으로 원서 수정이 불가능하다. 그러나 자기소개서 등의 온라인 입력 등은 입력 마감 시간까지 수정, 보완이 가능하므로 미완성된 상태에서 초기 입력한 것도 이후에 최대한 검토하여 완성할 수 있다.

 

 

주요 변수 경쟁률공개 시간?

 

대학별로 수시 원서 접수 기간 중에는 접수 현황을 일정 시간 기준으로 대부분 공개한다. 주요 대학을 예로 보면, 서울대는 접수 1일차인 96()는 오후 3, 접수 2일차인 97()은 오전 10시 및 오후 3, 접수 마지막 날인 98()은 오전 10, 오후 3, 오후 6시 이후 최종이다.

 

고려대는 접수 1일차인 96()는 오후 4, 접수 2일차인 97()은 오전 11시 및 오후 4, 접수 2일차인 98()은 오전 11시 및 오후 4, 접수 마지막 날인 99()은 오전 11, 오후 2, 오후 5시 이후 별도 공지한다.

 

연세대는 접수 1일차인 96()는 오후 1시 및 오후 5, 접수 2일차인 97()은 오전 10시 및 오후 5, 접수 2일차인 98()은 오전 10시 및 오후 5, 접수 마지막 날인 99()은 오전 10, 오후 2, 오후 5시 이후 최종 마감 현황(오후 6)을 공지한다.

 

오 평가이사는 자기소개서가 들어가는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특기자전형의 경우에는 소신 지원이 많아서 접수 초중반에 대부분의 지원이 이루어져서 정시 접수와는 달리 이른바 막판 소나기 지원이나 이른바 눈치 작전은 덜한 편이라면서 또한 지원 자격의 제한이 없어서 경쟁률이 높은 수시 논술전형, 적성전형(학생부교과)은 대체로 접수 초반부터, 중반, 후반까지 고르게 지원하여 마감 직전 소나기 지원 또는 눈치 작전이 덜한 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수시 학생부교과전형이나 지원 자격의 제한이 있는 특별전형 등은 지원자의 경쟁률 여부에 따라 합격의 당락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정시 지원 못지않게 접수 마감날 지원이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지원 추이는 올해 수시 지원에서도 그대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오 평가이사는 일반적으로 학생부종합전형 및 특기자전형은 소신 지원, 논술전형 및 적성전형은 높은 경쟁률을 감안하여 적정 지원한다면서 학생부교과전형 및 지원자격에 제한이 있는 특별전형은 지원자 추이를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에듀동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입력:2019.09.06 09:59
  • 저작권자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목록

  • 위로

작성자 필수
내용
/500글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