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
  • 입학처장이 말하는 이화여대 정시 “전공 구분 없는 계열별 통합선발 실시”
  • 최송이 기자

  • 입력:2017.10.19 13:18
2018 대입 정시모집, 대학 입학처장이 말하다 ⑥ 이화여대









《2018학년도 대입 수시모집이 모두 끝남과 동시에 2018학년도 각 대학 정시모집 요강이 모두 발표됐다. 물론 올해 대입에서 수시모집의 비중이 크지만, 입시에는 어떤 변수가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정시모집까지 고려해 대비해야 한다.
정시모집에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절대적인 요소. 대학별 수능 반영 방식이나 전형별 평가 요소에 따라 유불리가 나뉘고, 특히 올해는 영어 절대평가가 처음 적용됨에 따라 각 대학 수능 반영 방식에 변화가 생긴다.
수험생들은 대학별 정시모집 요강을 살펴보며 대입 전략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둘 필요가 있다. 서울 주요대학 입학처장과의 일문일답을 통해 대학별 정시모집의 특징을 소개한다.》
 

Q. 2018학년도 이화여대 정시모집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A. 이번 이화여대 2018년도 정시모집의 주요한 특징은 신입생들의 전공탐색기간을 확보하고 계열별로 교차 가능한 전공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수능전형(의예과 등 일부 전공 제외)에서 ‘전공 구분 없는 통합선발’을 실시한다는 것입니다. 모집단위 구분 없이 인문·자연 계열(수능 응시계열 기준)로 선발하며, 입학 후 1학년 말에 △인문과학대학 △사회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엘텍공과대학 △경영대학 △신산업융합대학(체육과학부 제외) △스크랜튼학부(국제학부, 융합학부) 각 학과(전공)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하게 됩니다.

정시 통합선발 입학생에게는 문·이과 구분 및 1학년 성적 제한 없는 전공 선택의 자율성을 보장합니다. 또한 전공탐색·진로설정을 위한 특별지원 프로그램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나아가 최초 합격자의 상위 50%에게는 4년 전액장학금이 지급되며, 통합선발 입학생 전원에게는 신축 기숙사에 입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Q. 정시모집에는 어떤 전형들이 있나요? 전형별 특징이 궁금합니다.

A. 이화여대 정시모집은 크게 △수능전형 △예체능실기전형 △정원 외 기회균형전형(△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졸업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장애인 등 대상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모든 전형은 정시모집 가군에서 선발합니다.

수능전형은 수능 성적만을 100%로 반영해 선발하는 수능 위주 전형으로, 총 417명(통합선발 389명, 의예과 28명)을 뽑습니다. 실기위주전형인 예체능실기전형은 수능 성적 40%와 실기 결과 60%를 일괄 합산해 합격자를 가립니다. 정원 외 전형은 인문·자연계열 지원자의 경우 수능 100%로 선발하고, 예체능계열 지원자의 경우 수능 40%와 실기 60%를 합산해 선발합니다.


Q. 2018학년도 정시모집 수능전형의 수능 반영 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A. 이화여대 수능전형에 지원하려면 △국어 △수학 △영어 △탐구(2과목) 4개 영역과 한국사에 모두 응시하고, 응시계열별 응시지정영역을 충족해야 합니다. 인문계열과 자연계열 모두 수능을 △국어 25% △수학 25% △영어 25% △탐구 25%의 비중으로 반영해 선발합니다. 올해부터 절대평가로 전환된 영어는 250점 만점을 기준으로 △1등급 250점 △2등급 240점 △3등급 230점 등 등급별로 10점씩 감점하는 식으로 반영합니다. 한국사의 경우 인문계열 지원자는 1~3등급까지, 자연계열 지원자는 1~4등급까지 10점 만점의 가산점을 부여합니다.   
 

Q. 예체능실기전형의 전형 방법은 무엇인가요?

A. 예체능실기전형은 수능 성적 40%와 실기고사 성적 60%를 일괄 합산해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국어 △수학 △탐구(2과목) 중 최댓값이 산출되는 2개 영역을 택해 동일 비율로 반영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Q. 2018학년도 정시모집 원서접수와 전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 2018학년도 이화여대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오는 12월 30일(토) 오전 10시부터 2018년 1월 2일(화) 오후 7시까지 이화여대 인터넷 입학원서접수사이트에서 진행됩니다.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지원자의 경우 원서접수 시작 시점부터 2018년 1월 3일(수) 오후 5시까지 이화여대 입학처로 직접 또는 등기로 제출해야 합니다. 합격자 및 장학생 발표는 1월 22일(월)에 이뤄집니다.
  

Q. 정시모집 시 수험생들이 유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A. 정시모집 최종인원은 수시모집 최종 합격자의 선발 및 최종 등록 상황에 따라 변경될 예정이므로 오는 12월 29일(금) 이후 이화여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사범대학과 간호대학은 수시모집에서 결원 발생 시 정시모집으로 해당 인원을 이월해 모집단위별로 선발합니다.


○ 입학처장의 한 마디
이화여대는 2018학년도 정시모집 수능전형(의예과 등 일부전공 제외)에서 문·이과 및 전공 구분 없는 통합선발을 실시하며 또 다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이화의 힘은 남이 걷지 않은 길을 걷는데서 나옵니다. 1886년 대한민국 최초의 여성교육기관으로 시작한 이화는 세계 최대의 여성 종합대학으로 성장했습니다. 1946년에 한국에서 최초로 종합대학 인가를 받았으며, 한국 최초의 여성 의사, 박사, 변호사, 헌법재판관 등을 배출했습니다. 또한 세계 최초로 1996년에 여성 공과대학과 법과대학을 설립한 이화의 역사는 최초의 역사입니다. 이번 통합선발을 계기로 4차 산업혁명의 거대한 물결 속에서 이화여대는 다시 한 번 최초의 역사를 쓰고자 합니다. 최초의 역사를 함께 쓸 주인공인 수험생 여러분을 기다리겠습니다.



▶이윤진 이화여대 입학처장 



▶에듀동아 최송이 기자 songi121@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입력:2017.10.19 13:18
  • 저작권자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목록

  • 위로

작성자 필수
내용
/500글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