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
  • 입학처장이 말하는 연세대 정시 “국제계열 신설, 학생부종합전형과 동일”
  • 최송이 기자

  • 입력:2017.10.10 17:17
2018 대입 정시모집, 대학 입학처장이 말하다 ④ 연세대










《2018학년도 대입 수시모집이 모두 끝남과 동시에 2018학년도 각 대학 정시모집 요강이 모두 발표됐다. 물론 올해 대입에서 수시모집의 비중이 크지만, 입시에는 어떤 변수가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정시모집까지 고려해 대비해야 한다.
정시모집에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절대적인 요소. 대학별 수능 반영 방식이나 전형별 평가 요소에 따라 유불리가 나뉘고, 특히 올해는 영어 절대평가가 처음 적용됨에 따라 각 대학 수능 반영 방식에 변화가 생긴다.
수험생들은 대학별 정시모집 요강을 살펴보며 대입 전략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둘 필요가 있다. 서울 주요대학 입학처장과의 일문일답을 통해 대학별 정시모집의 특징을 소개한다.》

 

Q. 2018학년도 연세대 정시모집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A. 2018학년도 연세대 정시모집의 모집인원은 전년도에 비해 줄었습니다. 전년도에는 서울캠퍼스 정시모집에서 1354명을 선발했으나 2018학년도에는 1016명을 선발합니다. 전년도에 수시모집에서만 선발하던 언더우드국제대학 모집단위 중 일부 모집단위(언더우드학부(인문·사회), 융합인문사회계열, 융합과학공학계열)를 올해는 정시모집에서도 선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Q. 정시모집에는 어떤 전형들이 있나요? 전형별 특징이 궁금합니다.

A. 연세대 정시모집은 크게 △일반계열 △국제계열 △체능계열 △예능계열로 나뉩니다. 인문, 자연, 국제, 체능, 예능계열 전 모집단위는 모두 나군에서 선발합니다. 예체능 계열을 제외한 모든 학부 신입생들은 1학년 과정을 국제캠퍼스 기숙사에서 생활하며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일반계열과 국제계열의 지원자격은 동일합니다. 다만 일반계열의 경우 학교생활기록부와 수능 성적을 일괄 합산해 선발하고, 국제계열의 경우 서류평가와 면접평가 점수를 합산해 선발한 뒤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Q. 2018학년도 정시모집 일반계열의 전형 방법과 수능 반영 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A. 연세대 정시모집 일반계열 지원자는 인문계열의 경우 △국어 △수학 △영어 △탐구 △한국사를, 자연계열의 경우 △국어 △수학 가형 △영어 △과학탐구 △한국사를 필수로 응시해야 합니다. 탐구과목은 응시한 2과목을 반영하며, 과학탐구는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중 서로 다른 2과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가령 물리Ⅰ과 물리Ⅱ 과목을 선택해 지원한 경우 불합격 처리 되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일반계열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수능 성적을 일괄 합산해 반영합니다. 학교생활기록부는 △교과 50점 △출석 25점 △봉사 25점 등으로 반영하며, 수능은 △한국사 10점 △한국사 이외 과목 900점의 비율로 반영합니다. 총점은 1010점입니다.

인문계열 모집단위는 수능 성적을 △국어 200점 △수학 200점 △영어 100점 △탐구 100점으로 반영해 선발하고, 자연계열 모집단위는 △국어 200점 △수학 300점 △영어 100점 △과학탐구 100점으로 반영합니다.

절대평가로 실시되는 한국사의 경우, 인문계열은 1~3등급까지, 자연계열은 1~4등급까지 10점 만점을 부여합니다.
  

Q. 국제계열의 전형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A. 국제계열 지원자의 경우 수능에서 △국어 △수학 △영어 △탐구 △한국사를 필수로 응시해야 합니다. 일반계열과 마찬가지로 과학탐구는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중 서로 다른 2개 과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국제계열은 서류 70%와 면접 30%를 일괄 합산해 지원자를 선발합니다. 지원자 전체에 대해 서류 및 면접평가를 실시하고, 서류평가 점수와 면접평가 점수를 합산한 총점 순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지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평가하는 서류평가에서는 인성, 발전가능성, 학업역량, 전공적합성을 종합 평가합니다. 면접평가는 지원자 1명을 대상으로 복수의 평가위원이 면접을 실시합니다. 제시문을 기반으로 고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교양인으로서의 자질을 확인하기 위한 면접으로, 논리적 사고력 및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합니다. 서류평가 시 확인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확인면접을 실시할 수도 있습니다. 
  

Q. 2018학년도 정시모집 원서접수와 전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 2018학년도 연세대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오는 12월 30일(토) 오전 10시부터 2018년 1월 2일(화) 오후 5시까지 연세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진행됩니다.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지원자의 경우 원서접수 시작 시점부터 1월 3일(수) 오후 5시까지 서울캠퍼스 입학처로 직접 제출하거나 1월 2일(화)까지 우편 제출해야 합니다. 국제계열 지원자의 경우 원서접수 사이트를 통해 자기소개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국제계열 면접평가는 2018년 1월 13일(토)에 실시되며, 모든 계열의 합격자 발표는 1월 26일(금) 오후 5시에 이뤄집니다.
  

Q. 정시모집 시 수험생들이 유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A. 필수 서류를 접수기간 내 미제출할 경우에는 별도 통보 없이 불합격 처리합니다. 모든 제출 서류의 우측 상단에는 원서접수 시 부여된 수험번호를 기재해야 합니다. 모든 서류 제출에 대한 책임은 지원자 본인에게 있으며, 원서접수 후에는 접수된 서류를 일절 반환하지 않습니다.
  

○ 입학처장의 한 마디
올해 연세대학교 정시의 가장 큰 변화는 국제계열 모집의 신설입니다. 이전까지는 수시모집에서 특기자 전형으로만 선발하던 언더우드국제대학의 모집인원 중 15명을 정시모집에 배정하여 선발을 진행합니다. 국제계열 정시모집에서 수능은 최저학력기준으로만 활용하며 수시모집의 학생부종합전형과 동일한 방식(서류평가 70%, 면접평가 30%)으로 선발합니다.




▶김응빈 연세대 입학처장



 

 

 

 



▶에듀동아 최송이 기자 songi121@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입력:2017.10.10 17:17
  • 저작권자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목록

  • 위로

작성자 필수
내용
/500글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