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
  • 입학처장이 말하는 한양대 정시 “수능 영어영역 반영 비중 크게 줄어”
  • 최송이 기자

  • 입력:2017.09.26 18:16
2018 대입 정시모집, 대학 입학처장이 말하다 ② 한양대










《2018학년도 대입 수시모집이 모두 끝남과 동시에 2018학년도 각 대학 정시모집 요강이 모두 발표됐다. 물론 올해 대입에서 수시모집의 비중이 크지만, 입시에는 어떤 변수가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정시모집까지 고려해 대비해야 한다.
정시모집에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절대적인 요소. 대학별 수능 반영 방식이나 전형별 평가 요소에 따라 유불리가 나뉘고, 특히 올해는 영어 절대평가가 처음 적용됨에 따라 각 대학 수능 반영 방식에 변화가 생긴다.
수험생들은 대학별 정시모집 요강을 살펴보며 대입 전략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둘 필요가 있다. 서울 주요대학 입학처장과의 일문일답을 통해 대학별 정시모집의 특징을 소개한다.》
 

Q. 2018학년도 한양대 정시모집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A. 2018학년도 한양대 정시모집에서는 수능 절대평가가 적용되는 영어영역의 반영 비중을 크게 줄였습니다. 자연계열에서는 영어영역의 반영 비율을 기존 20%에서 10%로 줄이는 대신 수학 가형과 과탐의 반영 비율을 각각 5%씩 높였습니다. 인문·상경계열에서는 영어영역의 반영 비율을 전년도 25%에서 2018학년도 10%로 대폭 줄인 것이 특징입니다.


또 다이아몬드7 장학금을 제공하는 것도 한양대만의 특징입니다. △융합전자공학부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에너지공학과 △미래자동차공학과△행정학과 △정책학과 △파이낸스경영학과에 합격한 수험생 전원에게는 4년 전액 장학금이 지급됩니다.
 

Q. 정시모집에는 어떤 전형들이 있나요? 전형별 특징이 궁금합니다.


A. 한양대 정시모집은 크게 가군 일반전형, 나군 일반전형, 특별전형으로 나뉩니다. 가군 일반전형은 예능계열을 제외한 모든 모집단위에서 수능 성적을 100%로 반영해 선발합니다. 가군 일반전형 최초합격자 전원에게는 4년 50% 장학금을 지급하는 것이 특징입니다(예능계열 및 특별전형 제외).


나군 일반전형은 수능 성적 90%와 학생부 교과 10%를 합산해 선발합니다(체능계열 제외). 자연, 인문, 상경계열 지원자 중 고교졸업(예정)자는 학교생활기록부를 제출해야 합니다.


특별전형은 크게 △농어촌학생 △기회균형선발 △특성화고교졸업자 △특수교육대상자 등으로 나뉘며, 가군과 나군으로 분할 모집합니다.
 

Q. 2018학년도 정시모집의 수능 성적 반영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A. 2018학년도 한양대 정시모집에서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은 계열별로 다릅니다. 일반전형의 경우 자연계는 △국어 20% △수학 가형 35% △영어 10% △과학탐구(2과목) 35%의 비율로 반영하고, 인문계열과 상경계열은 △국어 30% △수학 나 30% △영어 10% △사회탐구(2과목) 30%의 비율로 반영합니다.


예능계(음악대학)의 경우 가군 일반전형에서 국어 80%와 영어 20%를 반영하며, 연극영화학과(연기)의 경우 국어 55%와 영어 10%, 사회탐구 35%를 반영합니다.


절대평가로 전환된 한국사 영역의 경우 감점 형식으로 적용됩니다. 인문·상경계열 지원자의 경우 1~3등급까지, 자연계열 지원자의 경우 1~4등급까지 만점 처리됩니다. 각각 3등급 미만, 4등급 미만부터 1등급 당 0.1점씩 감점 처리됩니다.


△공과대학(정보시스템학과 제외) △의예과 △간호학과(자연) △자연과학대학 △수학교육과 △생활과학대학 자연계 모집단위 △체육학과(자연) △파이낸스경영학과(자연) 등의 모집단위 지원자 중 과학탐구Ⅱ과목을 응시한 수험생들은 취득한 변환표준점수의 3%를 가산점으로 부여해 반영합니다.
 

Q. 나군 일반전형에서 학생부 성적은 어떻게 반영되나요?


A. 나군 일반전형(체능계열 제외)에서는 학생부 교과 성적이 반영됩니다. 자연계열에서는 △국어 △영어 △수학 △과학을 반영하고, 인문계열과 상경계열에서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를 반영하지요. 3학년 2학기까지의 성적 중 반영 교과별로 상위 3개 과목까지 반영하며, 과목별 등급점수의 합을 총 과목 수로 나눠 산출합니다.
 

Q. 2018학년도 정시모집 원서접수와 전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 2018학년도 한양대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오는 12월 30일(토)부터 내년 1월 2일(화)까지 진행됩니다.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지원자는 1월 3일(수)까지 제출서류를 접수해야 하며, 가군 일반전형(예능계열 및 특별전형 제외)은 1월 8일(월)에 최종 합격자를 발표합니다. 나군 일반전형 합격자는 1월 29일(월)에 발표됩니다.
 

Q. 정시모집 시 수험생들이 유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A. 실기고사 결시자, 1단계 불합격자는 최종 합격 사정대상에서 제외하고, 지원자격 미충족자 또는 부정한 방법으로 합격한 사실이 확인되면 입학 전후를 막론하고 합격을 취소합니다. 계열별 수능 필수 응시영역 미 응시자도 최종 합격에서 제외하므로 이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 입학처장의 한 마디
“네가 오기로 한 그 자리에 / 내가 미리 가 너를 기다리는 동안 / 다가오는 모든 발자국은 내 가슴에 쿵쿵거린다” 
황지우 시인의 ‘너를 기다리는 동안’이라는 시의 한 구절입니다. 한양대는 이제 곧 3년간의 노력의 결실을 맺으려는 수험생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한양대는 창의, 소통 역량과 실용학풍의 정신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고 최상급의 연구 환경을 조성해 ‘창의’적 성과를 세상에 ‘나눔’으로써 한양의 기본 정신인 ‘사랑의 실천’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 지난 2017년 QS 세계대학평가 155위, 2017 한국경제 이공계대학평가 종합 1위, 기술이전 수입 39.1억원 등 사회 각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또한 2016 벤쳐 CEO 배출 국내 1위, 2016 학생 창업자 수 국내 1위 등 국내 기업 CEO 양성의 요람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 ‘The Engine of Korea’라는 값진 명성을 얻었습니다.
이런 한양대 안에서 여러분의 꿈을 키워나가시길 기원하며, 사랑하는 이를 간절히 기다리는 마음으로, 쿵쿵거리는 설레임으로 여러분 인생의 가장 빛나는 순간을 한양대와 함께하기를 간절히 기다리겠습니다.




▶정재찬 한양대 입학처장

 

 

 

 



▶에듀동아 최송이 기자 songi121@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입력:2017.09.26 18:16
  • 저작권자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목록

  • 위로

작성자 필수
내용
/500글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