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
  • 수시모집 합격의 키 ‘면접’… ‘대입 면접, 이 질문 꼭 나온다 2’로 한 번에!
  • 최송이 기자

  • 입력:2017.09.13 12:06









현재 대입 수시모집 원서접수가 한창이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발표한 ‘2018학년도 대학입학전형 시행계획’에 따르면 전국 197개 4년제 대학 입시에서 수시모집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의 73.7%. 파이가 좁아진 정시모집에 기댈 수만은 없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수시모집에서 반드시 합격을 이뤄내야 한다. 수시모집에 합격하려면 무엇을 가장 비중 있게 준비해야 할까?
 

수시모집 1단계 서류평가에서 차별화된 학생부, 자신의 장점을 소상히 드러낼 수 있는 자기소개서를 갖추고 있어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1단계는 최종합격자를 가려내는 과정이 아니라 정원의 3~6배수의 학생을 선발하는 것에 그친다. 더군다나 고교 교사들의 학생부 기록 역량도 향상 되어 많은 지원자들이 우수한 학생부를 제출하고 있고, 항목별·대학별 자기소개서 작성법도 널리 알려져 수시모집에 지원하는 수험생들의 자기소개서도 변별력이 없다.
 

최근 수시모집의 비중 증가로 많은 수험생들의 수능 학습 집중도가 저하되어 2단계를 통과하더라도 대학이 정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최종 탈락하는 수험생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 같은 흐름은 올해 수능 영어가 절대평가로 전환되면서 다소 변화될 가능성이 크다. 수험생들이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할 가능성이 과거보다 높아졌기 때문에 결국 수능이 수시모집에서 차지하는 중요성도 다소 하락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게 되면 대학이 수험생을 변별할 수 있는 도구는 ‘면접’ 밖에 없다. 면접은 학생의 사고능력과 전공적합성 등을 두루 평가할 수 있어 대학이 우수한 학생을 선별해내는 최후의 대안이 될 수 있다. 결국 면접을 잘 준비해야 내가 희망하는 대학의 합격을 거머쥘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수험생들은 면접을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그 답은 <대입 면접, 이 질문 꼭 나온다 2>에서 찾을 수 있다. <대입 면접, 이 질문 꼭 나온다 2>는 종로학원하늘교육과 동아일보 교육법인이 함께 만드는 대입 면접 끝내기 시리즈로 각 시도교육청 및 종로학원하늘교육이 확보한 대입 수시 합격자들의 면접 복기 자료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면접 필승 대비서이다. 대입 면접 끝내기 시리즈 1편인 <수시 구술면접 이 질문 꼭 나온다>는 지난 2016년 9월 출간돼 많은 수험생, 학부모, 교사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얻은 바 있다.
 

<대입 면접, 이 질문 꼭 나온다 2>에는 실제 면접장에서 자주 나온 ‘빈출 질문’과 그에 대한 합격자들의 답변이 고스란히 실렸다. 책을 읽는 독자들은 이를 통해 면접에서 좋은 평가를 받으려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낱낱이 파악할 수 있다.
 

[CHAPTER 1] 대입 면접, 그 실체를 파악하라에서는 대입 면접에 대한 궁금증을 갖고 있는 수험생들을 위해 대입 면접의 실체를 낱낱이 파헤친다. 면접의 방식, 형식, 내용, 진행방식에 따라 면접은 어떤 형태로 나눠지는지를 파악해봄과 동시에 2017학년도 주요대학 면접 기출문제를 분석하며 2018 면접에선 어떤 변화가 나타날지를 예측해본다. 뿐만 아니라 면접을 실시하는 주요 대학에서 합격하는 학생들의 내신 성적은 어떤지도 꼼꼼히 확인해볼 수 있다.
 

[CHAPTER 2] 반드시 알아야 할 대입 면접의 비밀에서는 대학에서 실시하는 대표적인 면접 방식인 △서류 기반 면접 △전공적합성 면접 △심층·다중 면접 △시사·돌발 면접의 실체와 그 대비법을 살펴본다. 실제 기출 문제를 바탕으로 어떤 문제들이 출제되는지를 면밀히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면접을 앞둔 수험생들은 면접 예상 질문과 차별화된 답변을 손쉽게 만들어볼 수 있을 것이다.
 

[CHAPTER 3] 계열별 면접 빈출 질문과 출제경향에서는 실제 면접장에서 어떤 면접 질문이 나오는지, 질문에 대해 합격자들은 어떻게 답변했는지를 △인문(어문)계열 △상경계열 △사회과학계열 △공학계열 △자연과학 및 보건·간호계열 △의·치·한의대 △교대및 사범대 △경찰대 및 사관학교 등 총 8개 계열로 세분화해 살펴본다. 각 계열 빈출 질문들은 앞서 [CHAPTER 2]에서 살펴본 면접방식별로 유형화해 실음으로써 특정 질문이 어떤 순간에, 어떤 맥락에서 나왔는지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CHAPTER 4] 대학 입학처가 말하는 평가기준 및 인재상에서는 서울 주요 14개 대학 입학처가 밝힌 면접 평가기준이 공개된다. 면접이 어려운 이유는 대학별로 그 방식이 제각각이기 때문. 자신이 지원한 대학만 콕 집어 면접 평가기준과 인재상을 살펴보며 짧은 시간에 면접을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다.
 

[CHAPTER 5] 올해 면접장 가기 전 반드시 챙겨야 할 시사 이슈에서는 올해 면접장에서 어떤 시사 이슈 문제들이 등장할 수 있는지를 정리했다. 면접장에서 시사와 관련된 질문을 받을 수도 있는 수험생들을 위해 △19대 대선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탈 원전 △교육정책 변화 등 올해 반드시 알아야 할 이슈 17가지를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이 밖에 올해 면접 일정을 비롯해 서울 및 수도권 대학, 지방 거점 국립대학의 면접 안내 사항도 부록으로 수록했다. 면접을 앞둔 수험생은 이 책 한 권으로 면접을 완벽히 대비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구매 가능하다.
 

 


 

 



▶에듀동아 최송이 기자 songi121@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입력:2017.09.13 12:06
  • 저작권자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목록

  • 위로

작성자 필수
내용
/500글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