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
  • 학생부종합전형 최종 합격하고 싶다면, ‘이것’만은 꼭!
  • 최송이 기자

  • 입력:2017.06.19 09:54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대비 유의사항







 


최근 학생부종합전형의 비중이 늘면서 면접을 시행하는 대학이 많아지고 있다.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은 학생의 다양한 부분을 보기 위해 대학마다 평가하는 방법이 다르다. 심지어 같은 대학이더라도 전형별로 요구하는 인재상에 맞춰 면접 방식을 달리하는 대학도 있어 대비하기가 쉽지 않다.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꼭 체크해야 할 유의사항은 무엇일까? 입시전문 진학사의 도움을 받아 살펴본다.
 

○ 인재상과 학과 특성 파악은 기본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의 핵심은 대학에서 선발하고자 하는 인재상에 부합하는지, 전공에 대한 소양과 열정이 있는가를 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지원한 전형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을 정확히 파악해야 하고, 그 인재상에 자신이 적합한 이유와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지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더불어 대학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전공 적합성’이다. 왜 이 전공을 선택했는지, 어떤 준비를 해왔는지, 합격 후엔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두어야 면접에서 당황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해당 학과 홈페이지를 참고해 학과의 특성과 어떤 과목들을 배우는지 확인해 두는 것도 좋다.
 

○ 면접 진행 과정을 숙지하자


대학마다, 전형마다 면접 방식은 제각각이다. 제시문을 주고 답변 준비 시간을 주는 ‘제시문형 면접’도 있고, 사전 준비 없이 서류를 바탕으로 질문하는 ‘서류형 면접’도 있다. 따라서 자신이 지원한 대학의 면접 과정을 미리 확인해 두는 것은 필수. 면접의 평가 기준을 미리 확인해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해보는 것도 좋다.
 

‘어떻게든 되겠지’라는 자세는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렵다. 지원 대학의 면접에 대해 학교 홈페이지, 합격한 선배, 면접 후기 등을 참고해 보도록 하자.
 

○ 제출 서류를 보면 예상 질문이 보인다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에 대한 사실 확인을 한다. 면접에서는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활동 경력의 진위와 이유, 학생의 성장 연관성 등에 대해 꼼꼼히 확인한다. 따라서 면접 전에 제출한 서류의 내용을 다시 한 번 확인해보고, 어떤 질문이 나올지 예상해서 답변을 준비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수석연구원은 “많은 학생들이 면접관의 질문의 의도를 정확히 이해하지 않고, 자신이 준비한 답변만을 쏟아 놓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면접관의 의도를 파악하고, 거기에 맞는 자신의 생각을 명료하게 답변하는 것”이라면서 “면접장에서는 긴장감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는 최대한 실전과 유사한 환경에서 반복적으로 연습하는 것이 좋다. 또 선생님이나 부모님, 친구 등의 도움을 받아 부적절한 언어 습관이나 태도가 없는지도 꼭 체크해보라”고 조언했다.
 

 



▶에듀동아 최송이 기자 songi121@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

# 수시

# 합격

# 서류

# 면접

# 제출

# 자기소개서

# 학생부

# 선생님

# 친구

# 고3

# 면접관

# 질문

# 문제

# 기출문제

  • 입력:2017.06.19 09:54
  • 저작권자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목록

  • 위로

작성자 필수
내용
/500글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많이 본 기사

AD

▶ 에듀동아 핫클릭

외고(국제고)·자사고 폐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문재인 대통령이 외고(국제고)·자사고 폐지를 공약으로 내세운 이후 각 시·도교육감들도 나서 외고(국제고)·자사고의 폐지에 대한 각기 다른 주장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동안 외고(국제고)·자사고 폐지를 주장해왔던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서울 시내 몇몇 외고와 자사고에 앞으로 5년 더 학생을 뽑도록 허락하면서 “교육부 차원에서 외고·자사고 폐지에 대한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한발 물러선 입장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교육부가 외고(국제고)·자사고 폐지에 대해 어떻게 결정할지에 귀추가 주목되는 가운데 이 문제를 놓고 찬반 논란도 여전히 뜨겁습니다.
외고(국제고)·자사고 폐지를 찬성하는 입장에선 이들 학교가 고교 서열화를 유발해 사교육 부담을 가중시키므로 폐지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외고(국제고)·자사고 폐지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목고와 자사고를 폐지한다면 우수인재를 교육할 방법이 더욱 줄어든다는 것이지요.
여러분은 외고(국제고).자사고 폐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외고(국제고)·자사고 폐지에 찬성한다.
52%
외고(국제고)·자사고 폐지에 반대한다.
45%
잘 모르겠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