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소식
  • 문재인 대통령에 교사들이 바라는 것은? “줄 세우기 경쟁 없애달라”
  • 최송이 기자

  • 입력:2017.05.10 15:46


 




문재인 대통령이 제19대 대통령으로 결정된 가운데 문 대통령의 교육 공약에 대한 교육계의 반응이 뜨겁다. 교원단체인 좋은교사운동은 유치원 및 초중고교 교사 1058명을 대상으로 대선 후보들의 공약 중 ‘가장 실현되기를 희망하는 공약과 실현되지 않기를 희망하는 공약’과 ‘초중고 교육 정상화를 위해 우선적으로 실시해야할 정책’이 무엇인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초중고 교육 정상화를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실시해야 할 정책을 3가지만 선택해달라’는 질문에 △교원성과급폐지(72.7%) △교육과정 수준 적정화(42.7%) △자사고 특목고 폐지(42.3%) △학원휴일휴무제 법제화(30.3%) △성장중심 과정형 평가 실시(27.6%) △출신학교 차별금지법 제정(21.9%) △교장공모제 확대(19.4%) 순으로 응답했다.  

 

좋은교사운동 측은 “현재의 교원성과급 제도가 교사공동체의 갈등과 혼란을 조장한 것에 대한 문제의식이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면서 “또한 소위 ‘수포자(수학포기자)’ ‘영포자(영어포기자)’를 양산하고 사교육에 매달리게 하는 등 어려운 교육과정을 적정화해달라는 요구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또한 대선후보들의 교육공약 중 실현되기를 희망하는 공약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27.9%가 ‘자사고·특목고 폐지’를 꼽았다. △책임학년제(20.6%) △수능자격고사화(15.6%) △고교내신 절대평가 실시(8.7%) 등이 뒤를 이었다. 

 

반면 대선후보들의 교육공약 중 실현되지 않기를 희망하는 공약에 대해서는 △학제 개편(26.4%) △초등학교부터 코딩교육 실시(20.7%) △학생부종합전형 확대(13.5%) △1수업 2교사제(12.6%) 순으로 답했다. 

 

좋은교사운동은 “학교 현장의 교사들은 차기 정부가 학교 현장을 정상화시키고, 줄 세우기 경쟁 교육이 아닌 각자의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는 정책을 실현하기를 가장 원하고 있다”면서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이 생각하고 토론하는 수업을 활성화하고 이를 논술형 수능까지 연계시킬 때 교육이 정상화되고, 미래 변화에 맞춰 살아가는 아이들을 길러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학교 교육을 왜곡시키는 경쟁체제를 해소하는 일에 나서달라”면서 “자사고 특목고를 폐지하여 고교 서열화를 해소하고, 대학에 가지 않고도 잘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주시길 바란다. 앞으로 좋은교사운동은 대통령의 교육공약 이행을 감시하고,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 활동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에듀동아 최송이 기자 songi121@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입력:2017.05.10 15:46
  • 저작권자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목록

  • 위로

작성자 필수
내용
/500글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많이 본 기사

AD

▶ 에듀동아 핫클릭

외고(국제고)·자사고 폐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문재인 대통령이 외고(국제고)·자사고 폐지를 공약으로 내세운 이후 각 시·도교육감들도 나서 외고(국제고)·자사고의 폐지에 대한 각기 다른 주장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동안 외고(국제고)·자사고 폐지를 주장해왔던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서울 시내 몇몇 외고와 자사고에 앞으로 5년 더 학생을 뽑도록 허락하면서 “교육부 차원에서 외고·자사고 폐지에 대한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한발 물러선 입장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교육부가 외고(국제고)·자사고 폐지에 대해 어떻게 결정할지에 귀추가 주목되는 가운데 이 문제를 놓고 찬반 논란도 여전히 뜨겁습니다.
외고(국제고)·자사고 폐지를 찬성하는 입장에선 이들 학교가 고교 서열화를 유발해 사교육 부담을 가중시키므로 폐지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외고(국제고)·자사고 폐지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목고와 자사고를 폐지한다면 우수인재를 교육할 방법이 더욱 줄어든다는 것이지요.
여러분은 외고(국제고).자사고 폐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외고(국제고)·자사고 폐지에 찬성한다.
45%
외고(국제고)·자사고 폐지에 반대한다.
52%
잘 모르겠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