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
  • 고려대·연세대·이화여대·한양대 면접에선 어떤 문제가?
  • 최송이 기자

  • 입력:2016.10.24 15:56
주요 대학 면접 출제경향 분석







지난 22일(토), 23일(일)에는 고려대 학교장추천전형, 연세대 특기자전형(사회과학인재계열, 인문학인재계열), 이화여대 고교추천전형 및 특기자전형, 한양대 글로벌어학인재전형의 면접이 실시됐다. 종로학원하늘교육의 도움으로 각 대학에서 출제된 면접 문제와 출제 경향을 알아봤다. 이를 바탕으로 이후에 치러질 면접에 어떻게 대비하면 좋을지 살펴보자.
 

○고려대 학교장추천전형, 최신 이슈와 관련된 문제

고려대 학교장추천전형 면접은 제시문형으로 면접 준비시간은 12분 내외, 답변시간은 6분 내외로 진행됐다.
 

고려대 학교장추천전형 오전 면접에서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양심적 병역거부와 소설가 한강의 소설제목으로 유명해진 채식주의자와 관련된 제시문이 주어졌다. 이에 대해 개인의 자유 및 신념과 사회적 통념 사이의 충돌에 관련된 질문이 주어졌다.
 

학교장추천전형 오후 면접에서는 K팝, 김치 등을 소재로 한국적 문화의 세계화, 문화혼종과 관련된 질문이 주어졌다. 자연계열에서는 집합, 명제, 확률 등 수학 관련 제시문이 출제됐다.
 

종로학원하늘교육에서 실시한 당일 표본조사에 따르면 고려대 학교장추천전형 면접 응시자는 인문계열과 자연계열 모두 100% 일반고 출신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내신 성적 평균 점수는 인문계열 1.1등급, 자연계열 1.2등급이었다.
 

○연세대 특기자전형… 논술시험과 유사한 유형

연세대 특기자전형 지원자에게는 면접 준비시간 20분 내외, 답변시간 10분 내외가 주어졌다. 면접에서는 ‘인류문명이 발달할수록 독서, 대중매체의 접근성이 향상됨으로서 타인의 관점으로 연민을 크게 느껴 폭력성은 낮아진다’ ‘인간의 폭력성은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등 폭력성과 관련된 제시문 3개와 학교폭력을 유발하는 요인과 관련된 그래프 1개가 출제됐다. 이를 토대로 수험생의 자료에 대한 이해, 논리적 사고력 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연세대 특기자전형 면접은 논술시험과 유사한 유형의 문제로 출제됐다.
 

연세대 특기자전형 면접 응시자는 당일 종로학원하늘교육이 실시한 표본조사 결과 전체의 86.8%가 특목고 및 자사고 출신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반고 출신은 약 13.2%였다. 특목고 및 자사고 출신 지원자의 경우 내신 성적 평균은 2.2등급이었고, 일반고 출신 지원자의 내신 성적 평균은 1.3등급이었다.
 

○이화여대 고교추천·특기자전형… 서류 확인 질문 위주

이화여대 고교추천전형과 특기자전형 면접 유형은 서류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인성 및 전공적성 평가와 서류 내용 확인이 주를 이뤘다. 국제학특기자전형의 경우 질문과 답변이 모두 영어로 진행되었으며, 별도의 면접 준비 시간 없이 10분 내외로 실시됐다.
 

지원동기, 장래희망, 인생의 목표, 존경하는 인물, 리더십 경험, 감명 깊게 읽은 책, 봉사활동을 통해 느낀 점 등 면접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나오는 질문이 주를 이뤘다. 이화여대에 대한 평소 이미지, 학생들이 의대에 쏠리는 것에 대한 의견을 묻는 등 현재 사회적 상황과 관련된 질문이 출제되기도 했다.
 

당일 종로학원하늘교육이 실시한 표본조사에 따르면 이화여대 고교추천전형 응시자 중 표본조사에 응한 수험생의 91.9%가 일반고 출신이었으며, 8.1%가 특목고 및 자사고 출신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 일반고 출신자의 내신 성적 평균 점수는 인문계열 1.5등급, 자연계열 1.8등급이었다.
 

이화여대 수학과학특기자전형 면접 응시자의 경우는 특목고 및 자사고 출신이 28%, 일반고 출신이 72%로 일반고 출신자의 내신 성적 평균은 1.8등급이었다. 이화여대 국제학특기자전형, 어학특기자전형 면접 응시자는 표본조사 결과 특목고 및 자사고 출신이 78.3%로 많은 편이었다.
 

○한양대 글로벌어학인재… 지원학과 관련 언어로 진행

한양대 글로벌어학인재전형 면접은 각 지원학과와 관련된 언어(영어, 중국어, 독일어 등)로 면접과 답변이 진행됐다.
 

행복의 정의, 바람직한 사회상을 묻는 등 지원자의 가치관을 확인하는 질문이 주로 출제됐으며, ‘오늘 저녁식사 약속을 잡는다면 누구와 먹을 것인가?’와 같은 특이한 질문이 제시되기도 했다.
 

종로학원하늘교육이 당일 실시한 표본조사 결과에 따르면 특목고 및 자사고 출신이 34.5%, 일반고 출신이 65.5%였다. 이중 특목고 및 자사고 출신 응시자의 내신 성적 평균은 4.0등급이었고, 일반고 출신은 평균 3.0등급의 내신 평균 분포를 보였다.
 

다가오는 주말인 29일(토), 30일(일)에는 연세대 특기자전형(국제계열), 고려대 과학인재전형, 이화여대 미래인재전형, 한국외대 특기자전형, 건국대 자기추천전형의 면접이 실시된다. 다음은 이화여대와 한양대 면접에서 실제로 나왔던 질문을 정리한 것.



▷2017학년도 이화여대 수시 면접고사 질문
2017학년도 한양대 수시 면접고사 질문


▶에듀동아 최송이 기자 songi121@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고려대

# 연세대

# 이화여대

# 한양대

# 면접

# 질문

# 기출

# 특기자

# 고교추천

# 출제

  • 입력:2016.10.24 15:56
  • 저작권자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목록

  • 위로

작성자 필수
내용
/500글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